티스토리 뷰


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포스팅입니다.

아직 신입이지만 회사에서 시간이나 Docker 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상당히 흥미가 있는 주제인 것 같아서 공부를 해보려고 합니다.

Docker를 자세히 설명드리기는 아직 지식이 짧아서 어려우니, 

온라인으로 책 원고를 올려주셔서 감사드리는 이재홍님의 저서 "가장 빨리 만나는 Docker" 의 링크 사이트를 첨부해드립니다. 

http://www.pyrasis.com/private/2014/11/30/publish-docker-for-the-really-impatient-book

링크는 허용 하신다고 하니 ^^ 다행입니다. 헤헤~ 광고는 아니지만 책 많이 사주세요~
( 저는 고마움을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는 유로결제를 꼬박꼬박 하는 편이라서..음 ㅎㅎ)

저도 이제 설치까지 진행했는데 간단한 오류 해결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. ( 영문으로 검색하면 나오지만 귀차니즘이 심한 사람들을 위해 한글로..ㅋㅋ )

https://github.com/boot2docker/windows-installer/releases

윈도우 버전 설치 URL 입니다.

이제 다운받은 파일을 설치합니다!! ( docker-installer )


VirtualBox나 Git 같은 경우는 설치 안되있으시면 체크박스를 선택해서 같이 설치하시면 됩니다~!

대충 막 설치를 하면 Boot2Docker Start 바로가기가 바탕화면에 똭 생깁니다.

원고를 보면서 대충 실행을 해보면 Docker만의 가상 이미지를 생성하는데요.. 왠걸 docker 커맨드 창이 그냥 종료가 되버리네요.. 

설치 폴더인 "C:\Program Files\Boot2Docker for Windows\" 경로에 가서 커맨드 창을열고

boot2docker.exe init 이라던지, start 라던지 입력 해보나 나오는 대답은

error in run: Failed to initialize machine "boot2docker-vm": exit status 1

라는 문구 입니다. 이는 지금 가상 이미지를 초기화 못하는 부분인데요. 설치가 잘못 됫다는 부분이 아니라 찾아보니 바이오스 문제 였습니다. 메인보드 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크게 어려운 부분은 아닙니다. ( 저는 Asus 보드 )

저같은 경우는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고 컴퓨터 부팅을 한다음 DEL 또는 F2 버튼으로 바이오스 설정으로 진입을 하였고,

Advance(고급 설정 부분 대부분 보드나 CPU쪽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) 에서 Intel (intel Cpu써요..ㅎㅎ) 가상화 기능을 허용(Enable)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. 전문적인 용어 등은..잘몰라서 음..

어쨋든 바이오스 설정에서 Virtualization Technology 를 Enable 시켜 주시면 됩니다. 

( 저같은 경우는 메인보드를 ASUS h81m-k 사용중인데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 라고 되있네요~ )

그리고 부팅을 완료한 후

"C:\Users\[유저이름]\VirtualBox VMs\boot2docker-vm" 경로로 가셔서 파일들을 모두 지워 주신다음에

위에서 적어놓은 설치 폴더로 가셔서 커맨드 창을 열고 ( 또는 오른쪽 버튼 git Bash ) boot2docker.exe init 이나 

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실행시켜주세요~!! 그럼 이제 Docker가 다시 실행이 됩니다.

그럼 다같이 Docker에 대해서 열공해봅시다 들 ㅎㅎ


'생활코딩 > Dock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kitematic에서 Timezone 설정하기  (0) 2016.11.08
댓글